융합인재 수업(STEAM/프로젝트)

무룡초영재학급일지 201707026

종보샘 2017. 7. 26. 14:50
이번 영재수업은 Kitchen Science Experiments for Kids 프로그램을 가져와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만들어 활용하면서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어로 된 원래 프로그램 주소는 아래와 같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구글 번역기로 번역하여 구글프레젠테이션 자료로 만들었다.

구글문서로 만들어서 편집하려 했다가 ppt가 아이들이 다루기 좋을 것 같아서 바꾸었다.

이것을 과학실 구글클래스룸에 과제로 올리고

아이들은 과학실 구글클래스룸에 들어가서 해당 ppt를 수정 및 편집을 하며 탐구하도록 하였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ppt에 제시된 준비물과 순서대로 만들어 본다.
  2. 우리 모둠만의 방식으로 실험을 바꾸어 본다.
  3. 실험하면서 사진을 찍고 기록한다.
  4. 과학적 원리를 찾아본다.
  5. 느낀점과 더 알고 싶은 것을 정리한다.
  6. 수정한 과제물을 제출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아이들의 과제물은 다음과 같다.


Oobleck 만드는 법 - 쉬운 조리법

베이킹 소다 화산 과학 프로젝트-20170726

유리(메스실린더)에 밀도 차이로 무지개용액 만들기-20170726


아이들이 처음 접하다보니 하는 것도 서툴고 나도 서툴러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원하는 자료도 얻지 못하였다. 구글계정을 학교 사무용계정으로 하다보니 모든 태블릿에 앱도 자동으로 깔리게하는 등 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계정과는 호환되지 않아 접속에 어려움이 있었다. 사진 불러오기가 잘 되지 않았다. 과제제출도 잘되지 않았다. 인터넷이 중간에 끊겼다. 손에 많이 묻히는 실험을 하다보니 많이 지저분해졌다. 그것 때문에 태블릿과 카메라가 지저분해져 사용하기 힘들었다. 아이들이 태블릿 사용에 익숙하지 못했다. 너무 흥분해서 장난만 치고 진지한 탐구자세를 상실했다. 한번 실험에 식초 1.5리터를 다 쓰는 등 낭비가 심했다.

그래도 첫 날 치고는 잘했다. 아이들이 지나치게 흥분해서 그렇지. 

이렇게 위로하자. 


정리하고 교무실에서 점심시켜먹는데 영재반 아이들끼리 문제가 있어서 중재한다고 한 한시간 시달린 것 같다. 짜증난다. 내 애는 그럴 애가 아니다, 우리 애가 일방적으로 당했다. 그런거 초등학교 3학년 학생에겐 거의 볼 수 없다. 둘 다 장난쳐서 투닥투닥하는거다. 한쪽만 듣고 경거망동하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