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오토데스크 메쉬믹서 AUTODESK MESHMIXER

오토데스크 메쉬믹서(AUTODESK MESHMIXER)를 활용한 모델링 수업

종보샘 2018. 10. 11. 15:59




AUTODESK MESHMIXER 메뉴얼은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원문: https://help.autodesk.com/view/MSHMXR/2019/ENU/ ] 이 영문을 구글번역기로 번역하였습니다. 수시로 수정한 것이 반영될 수 있게 구글문서로 공유하니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한글 번역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goo.gl/fNKMxN


Meshmixer로 캐릭터 수정해 출력하기


무한상상실 3D 프린팅 강사 무룡초등학교 교사 김종보

틴커캐드에서 내 이름 만들기

먼저 구글크롬을 설치합니다.

https://www.google.com/chrome/

설치가 완료되면 틴커캐드에 들어갑니다.


https://www.tinkercad.com

이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누르세요. 회원가입을 한 경우에는 로그인을 하시고 계정이 없는 경우에는 [소셜 제공자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누르세요.

[소셜 제공자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Google]을 선택합니다.

다음 구글계정 중에서 하나 선택합니다.

-정보보호차원에서 삭제하였습니다. -


로그인하고 [새 디자인 작성]을 선택하여 새 디자인을 만들겁니다.



오른쪽에 [기본 쉐이프] 중에서 [문자]를 끌어서 작업평면에 놓습니다.



끌어다 놓으면 오른쪽에 [쉐이프]창이 보입니다. [문자]에서 내 이름을 적고 적당한 높이와 크기로 만들어 봅니다.

[내보내기]

이 이름을 내보내기 해보겠습니다. 오른쪽에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쉐이프]-[.STL]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폴더에 다운로드 됩니다.


[다운로드] 폴더에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가 되었습니다.



싱기버스에서 원하는 3D 입체물 다운로드받기


https://www.thingiverse.com/

여기에 들어갑니다.

로그인 없이 검색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EXPLORE]로 탐색을 해도 되고 [SEARCH]로 검색을 해도 됩니다. 다음은 “SCAN”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예시로 헐크를 다운로드 받아보겠습니다. 헐크 이미지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D 모델 파일을 받고 싶으면 [Thing Files]를 선택합니다. ‘Hulk.stl’이 있고 ‘Hulk Supports.stl’이 보입니다. ‘Hulk.stl’은 지지대가 없는 것이고, ‘Hulk Supports.stl’는 지지대가 있는 것입니다. ‘Hulk.stl’을 선택해보겠습니다.

‘Hulk.stl’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3D 스캐너로 모델링 파일 만들기

3D 스캐너로 모델링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스캐너는 sense라는 제품입니다. 60만원 정도 합니다.

https://ko.3dsystems.com/shop/sense


스캐너로 먼저 스캔을 해보았습니다. 좀 움직여서 입체물이 흔들리게 스캔되었습니다.

[자르기]와 [지우기]를 통해 모델을 좀 수정하고 빈곳을 채우기 위해 [고형화]를 하겠습니다.

[색상], [자르기], [터치업]등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모델에 더하는 기능은 없고 [터치업은 거치 표현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에 ‘smooth’기능과 유사합니다.


파일을 ‘.obj’확장자나 ‘.stl’확장자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Autodesk_Meshmixer로 편집하기


Autodesk_Meshmixer를 설치합니다.

http://www.meshmixer.com/download.html

여기는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설치파일을 나눠줄 것이니 설치파일를 실행시켜서 [Accept&Install]을 선택합니다.

[Accept]를 선택해 실행합니다.



사용법은 아직 번역 작업을 하고 있는 다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qkqAH5jTsT7EPAVjyVxtAGI_GnpX_WzlZG_8qrF2BJc/edit?usp=sharing

Autodesk_Meshmixer로 모델링 파일 수정하기

[Import]를 선택합니다. ‘Hulk.stl’파일을 선택하여 넣습니다.

추가로 [Import]를 해서 자신의 이름을 모델링 한 것을 찾습니다. 여기서 [Append]를 하여 기존 작업평면에 추가로 넣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 바닥에 붙일 도형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meshmix]를 선택해 [primitives]에서 적당한 도형을 가져다 놓습니다.

(주의! 내 컴퓨터의 폴더명이 한글인 경우 ‘meshmix’에서 샘플화면이 빨간 박스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내 컴퓨터명을 영문으로 바꾸어야 볼 수 있습니다. “C:/Users/연구부장/Documents/meshmixer/libraries/parts/default/Primitives/1397485580_00001_plane.obj” 이렇게 “연구부장”이라는 한글text가 들어가면 이런 오류가 나옵니다.)


[Edit]-[Transform]을 선택해 적당한 위치로 옮깁니다.


[Object Browser]에서 shift를 누른상태에서 모든 레이어를 선택하면 왼쪽 위에 창이 나옵니다. [Combine]을 선택합니다.

하나의 레이어로 통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서포트(지지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Analysis]-[Overhangs]-[Generate Support]를 선택하면 지지대가 만들어 집니다.


이제 3D 프린트를 할 수 있게 내보내기를 해보겠습니다. [File]=[Export]를 선택합니다. ‘.obj’로도 만들고 ‘.stl’로도 만들어 놓습니다.


이제 프린트를 하면 됩니다.


기타 참고자료



단축키는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http://codedragon.tistory.com/1569



메쉬믹서(Meshmixer)로 3D프린터 출력을 위한 서포트 만들기

http://openmake.tistory.com/67


[메쉬믹서(Meshmixer)] 모델링 부분 제거와 부드럽게 만들기

https://blog.naver.com/dokkosam/220730148478



'Meshmixer'로 3D모델링 수정하기 [가족 피규어 만들기 프로젝트]

https://blog.naver.com/dokkosam/220541141519

https://blog.naver.com/dokkosam/220541141519

https://blog.naver.com/dokkosam/220549182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