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오토데스크 메쉬믹서 AUTODESK MESHMIXER

오토데스크AUTODESK 메쉬믹서MESHMIXER 사용법 - 가져 오기Import/내보내기Export

종보샘 2018. 10. 27. 07:17

가져 오기Import/내보내기Export

가져 오기/내보내기는 Meshmixer에서 메쉬mesh를 가져오고 내보내는 방법입니다. 매우 다양한 메쉬mesh 파일 형식이 있기 때문에 이 페이지는 놀라울 정도로 복잡합니다!

메쉬mesh 파일을 Meshmixer로 가져오는Import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앱 시작시 스플래시splash 화면의 가져 오기 버튼

  • 왼쪽 사이드 바 상단에있는 가져 오기 버튼

  • 파일 메뉴의 가져 오기 버튼

Meshmixer에는 시작 스플래시 화면과 파일 메뉴에서 사용할 수있는 세 개의 기본 개체 (토끼Bunny, 구Sphere 및 평면Plane)가 함께 제공됩니다.

장면scene이 비어 있지 않은 경우, 가져 오기를 수행 할 때 가져온 개체를 기존 장면에 추가Append 할 것인지 현재 장면을 새 장면으로 완전히 바꿀Replace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왼쪽 사이드 바 및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Export를 하거나 단축키 Ctrl/Cm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원하는 출력 메쉬mesh 파일 경로와 메쉬mesh 형식을 선택할 수있는 파일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참조 가져 오기Import Reference 옵션이 있습니다. 이는 참조 객체를 수정할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가져 오기와 같습니다.

.mix 형식으로 열기/저장하기 Open/Save .mix format

가져 오기/내보내기 외에도 파일 메뉴에는 열기Open, 저장Save 및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옵션(시작 스플래시 화면에서 열 수 있음)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Meshmixer 고유형식인 .mix 파일 형식으로 작업하기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소프트웨어가 읽거나 쓸 수없는 이진binary 형식입니다. 다양한 메쉬mesh 형식이 지원하지 않는 것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mix 파일은 우리가 가져 오기나 내보내기를 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열고 저장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경우 .mix 파일을 사용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Ctrl/Cmd+s 단축키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그리고 자주!) 저장할 수 있습니다.

.mix 파일의 주의 사항 중 하나는 때때로 우리는 하위 호환성을 깨뜨리는 것입니다. 이전 .mix 파일은 최신 버전의 Meshmixer에서 항상 열리지만 이전 .mix 파일은 이전 버전에서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eshmixer 3.0에서는 변경 사항을 적용해야하므로 3.0 이상의 파일은 2.X 버전에서 로드되지 않습니다.


가져 오기 형식Import Formats

Meshmixer로 가져올 수있는 파일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TL

표준 3D 인쇄 형식. 불행하게도 이것은 메쉬mesh를 저장하는 최악의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환경 설정Preferences 섹션 아래 세부사항을 참조하십시오. 우리는 ASCII 및 Binary STL을 모두 지원합니다. Binary STL의 경우, 면 색상을 지원하지만 모드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규칙이 있으며 어느 것이 어떤 것인지 알 수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면 색을 꼭지점Vertices 색상으로 결합할 수있습니다만 좀 흐리게blurring 됩니다.

OBJ

Wavefront OBJ 형식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가장 광범위하게 지원하는 형식입니다. OBJ는 임의의 다각형을 저장할 수 있지만, 우리는 항상 입력할 때 삼각형으로 변환합니다. 우리는 다른 소프트웨어 (예 : ZBrush)에서 사용되는 꼭지점Vertices 별 컬러 확장을 지원합니다. OBJ는 (현재) 텍스처texture 맵 가져 오기(확산diffuse 맵 만)를 지원하는 유일한 형식입니다. 우리는 텍스처 이미지를 PNG 또는 JPG 형식으로 만드는 것을 정말 선호합니다. OBJ 파일에서 그룹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환경 설정 섹션의 아래 세부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AMF

Additive Manufacturing Format (AMF)은 3D 인쇄를 위해 STL을 대체하기 위해 고안된 비교적 새로운 형식입니다. 솔직히 우리는 여전히 이 형식이 OBJ만큼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단지 우리의 의견입니다. 우리는 확장된 AMF 형식의 하위 집합만 지원합니다. 실제로는 삼각형 메쉬triangle-mesh 부분만 지원합니다.

PLY

다각형 파일 형식Polygon File Format PLY는 많은 3D 스캐너에서 생성되는 형식입니다. 우리는 ASCII 및 Binary PLY를 지원하며, PLY 파일의 꼭지점 별 색상을 읽을 수 있습니다. PLY는 매우 까다로운 형식이므로 오류가 있는 PLY 파일이 있으면 우리에게 보내 주시면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OFF

OFF 형식OFF format은 삼각형 목록을 저장하는 매우 기본적인 형식으로, 본질적으로 아주 단순한 버전의 OBJ 입니다. 일부 오래된 3D 파일 데이터베이스에서 OFF 파일을 실행할 수 있을 겁니다.

3MF

3MF 형식3MF format에 대한 Meshmixer 지원은 비교적 새로운 기능이므로 아직 버그 또는 기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형식은 꼭지점Vertices 색상과 텍스처/재질texture/material 정보를 지원합니다.

MIX

(현재 장면을 대체하는) .mix 파일을 열Open 수있는 것 외에도 .mix 가져 오기를 사용하여 객체를 현재 장면에 추가append 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이 모든 형식의 경우 파일에 저장된 법선normals을 삭제합니다. 우리는 항상 메쉬mesh 삼각형에서 우리 자신의 법선을 다시 추정re-estimate합니다. 또한, 이러한 형식의 대부분은 우리에게 어떤 단위로 저장되었는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 그래서 (DAE와 AMF를 제외한 모든 것) 형식에 대해 우리는 밀리미터를 가정합니다.


내보내기 형식Export Formats

Meshmixer에서 내보내기 할 수 있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TL

Meshmixer는 ASCII 및 Binary STL을 모두 내보낼 수 있습니다. 색상은 없습니다.

OBJ

우리는 OBJ를 내보낼 수도 있고, 선택적으로 OBJ를 색상 별 꼭지점color-per-vertex  확장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델에 텍스처 맵이있는 경우 이를 내보낼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지 파일 이름 지정은 약간 버그가 있으므로 텍스처가 포함된 OBJ를 내보내려면 소스 파일과 다른 폴더에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DAE

이것은 Meshmixer가 현재 쓰기write만 가능한 COLLADA 형식COLLADA format 입니다. Collada 파일 (카메라 등)에서 찾을 수있는 다른 것들이 아닌 메쉬meshes만을 간단히 작성합니다.

PLY

RGBA 색상의 ASCII PLY 파일을 작성합니다.

AMF

DAE와 유사하게, 우리의 AMF는 메쉬mesh 데이터만 포함하고 다른 것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WRL

꼭지점 별per-vertex 색상을 포함한 버전 2.0 utf8 WRL / VRML 파일을 작성합니다. 일부 3D 인쇄 서비스에는 이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WRL에서 UV 매핑UV-mapped 텍스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SMESH

이것은 한정된 요소finite-element 시뮬레이션에서 사용되는 매우 모호한 형식입니다. 기본적으로 .ele 및 .node 파일로 연결됩니다.

3MF

3MF 형식으로 내보내기하면 메쉬mesh, 꼭지점Vertices 색상, UV 및 텍스처 파일이 내보내집니다.


위 방향Up Direction

어떤 축axis을 가리키는 지 선택하십시오.

일반적인 3D 메쉬mesh 포맷의 많은 문제점 중 하나는 모델에서 어떤 방향이 "위up"인지 저장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다른 3D 프로그램은 "Y-up"과 "Z-up"사이에서 약 50-50으로 나뉩니다. 3D 인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Z-up을 다루는 반면, 영화 및 게임 소프트웨어 또는 Autodesk Fusion 360을 사용하는 경우 Y-up인 파일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악몽입니다!

Meshmixer 내부에서는 Y-up을 사용합니다. 이 결정은 몇 년 전에 만들어졌고 지금 그것을 변경하는 것은 엄청난 양의 작업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파일이 Z-up이므로 가져 오기 및 내보내기시 자동으로 Z/Y-up 변환을 처리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은 파일 메뉴File menu > 환경 설정Preferences 대화 상자의 파일 탭과 추가/바꾸기Append/Replace 대화 상자의 두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Import-Export에서 Z-Y 축을 뒤집기라고 합니다.


가져 오기/내보내기 환경 설정Import/Export Preferences

가져 오기 및 내보내기 작업과 관련된 파일 설정입니다.

OBJ 옵션options

OBJ 파일 형식에는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재료 및 질감 로드Load Materials and Textures를 선택 취소하면 Meshmixer는 OBJ 파일에서 참조하는 .MTL 파일 (따라서 텍스처 맵 파일)을 무시합니다. 면그룹으로 그룹 가져 오기Import Groups as FaceGroups, 면그룹과 그룹 내보내기Export FaceGroups and Groups와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은 OBJ 파일에서 '그룹'group'행을 처리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그룹을 면그룹으로 가져 오기Import Groups as Facegroups를 선택 취소하면 Autodesk Maya 규칙에 따라 OBJ의 각 그룹을 별도의 객체로 처리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전체 파일이 단일 메쉬mesh이고 각 그룹이 이 메쉬mesh의 면그룹facegroup이 된다고 가정합니다.

면그룹과 그룹 내보내기Export Facegroups and Groups가 선택되면 우리는 면그룹을 그룹으로 내 보냅니다. 이 두 가지 옵션을 결합하면, 면그룹을 잃지 않고 Meshmixer 세션 간에 OBJ 파일을 왕복round-trip 할 수 있습니다. OBJ가 지원되는 유일한 형식입니다.

STL 결합하기merging

가져 오기Import Format 항목에서 언급했듯이 STL은 최악의 메쉬 형식입니다. 여기에 이유가 있습니다. Meshmixer 내부에서 삼각형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D 조각 브러시sculpting brush로 하나의 삼각형을 당기면 그 이웃이 그 조각과 함께 옵니다. 어떤 삼각형이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STL이 저장하지 않습니다!! STL 파일은 분리 된 삼각형들의 목록일 뿐입니다.

STL을 로드 할 때 어떤 삼각형을 연결해야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은 느린 과정process이며, 일부 경우 (중복 된 삼각형이나 변질된 모서리가 있는 것처럼) 애매합니다. 이 때문에 구멍이나 non-manifold 영역이 없는 객체로 STL로 내보낼 수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에서 가져올 때 (Meshmixer로 다시 가져오는 것 포함) 구멍이나 기타 부작용artifacts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너무 불안합니다!

이 복구 연결 프로세스는 모호성을 처리해야하므로 다른 전략이 있습니다. 병합 기법Merging Technique 드롭 다운을 사용하여 전략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꼭지점 병합Merge Vertices 옵션은 동일한 (ASCII STL의 경우 작은 오차tolerance 내에서) 모든 꼭지점을 합친 다음 이러한 병합 된 꼭지점을 기반으로 연결된 삼각형을 파악하려고합니다.

영역 확장Region Growing 옵션은 대신 "시드seed"삼각형을 골라picks 시드에서 연결되고 시드로부터 지속적으로 지향하는 영역을 확장하도록 시도합니다. 불행하게도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면이 일관되게 지향하는 한 이 기능이 작동합니다. 적응Adaptive 옵션은이 두 가지 전략을 모두 실행 한 다음 문제가 가장 적은 결과를 반환합니다 (기본값). 마지막으로 결합없음No Welding 옵션은 이 단계를 완전히 건너 뜁니다. 편집이 불가능한 일련의 연결되지 않은 삼각형으로 끝날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예 : 기본도형에 맞추기, 대상에 투영하기, 측정 및 솔리드 만들기Make Solid의 입력) 이러한 메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까? 그렇습니다. 다른 메쉬mesh 형식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니 제발 3D 인쇄 소프트웨어가 너무 끔찍해서 다른 것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만 STL로 내보내십시오. 그리고 그들에게 불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