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수업)/체육수업

3학년 체육수업 - 미국식 피구

종보샘 2012. 2. 4. 09:53

미국식 피구는 기존의 피구보다 공을 만지는 기회가 많고 활동적인 게임이다.
준비물은 피구용 공 여러개, 감옥과 중간선을 표시 할  콘(대체가능)만 있으면 되겠다.
중간선에 공을 두고 양측은 경기장 끝에 위치한다. 신호와 함께 달려나가서 먼저 공을 잡아서 상대편을 맞추면 된다. 공을 맞으면 상대편 진영에 있는 감옥에 들어가야 한다. 만약 상대방의 공을 떨어지기 전에 잡았다면 공을 던진 사람이 감옥에 간다.
감옥에 들어간 사람은 자기편의 선수가 공을 던져줘서 떨어뜨리지 않고 잡으면 감옥에서 풀려나게 된다. 공을 잡을 때 같이 붙어 있었던 선수가 있으면 같이 풀려난다. 감옥에 있는 선수들은 '탈옥'을 시도할 수 있는데, 사슬을 만들어서 감옥에서부터 자기편 진영까지 이어지면 모두 '탈옥'을 할 수 있다. 단, 중간에 끊어지거나 마지막 선수가 감옥에서 떨어졌을 때, 상대편 선수가 제일 앞에 있는 선수를 '터치'하면 '검거'되어 다시 감옥으로 들어가야 한다. 
공격과 방어가 동시에 이루어지니 전략을 잘 써야한다. 

Tips: 시간이 오래 지연되면 재미가 없어지니 5분에서 10분 정도 제한시간을 두고 제한시간이 되면 바로 제자리에 앉아 감옥에 있는 '수감자' 수로 승패를 결정지으면 된다. 
감옥에 들어온 공은 상대편에게 공을 굴려서 준다. '수감자'가 자기편에게 공을 던지다가 감옥을 지키던 상대편 선수가 뒷통수를 맞아 문제가 되었었다.
'탈옥' 규칙은 처음 경기를 하고 난 다음에 추가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적절하다. '검거' 방식을 안전한 방식으로 정하지 않으면 검거를 하려고 덮치는 사람, 그것을 막으려고 발로 차는 사람, 욕하는 사람 등 과격하게 되니 수위 조절이 필요하다. 맨 앞 사람 터치, 막는 사람을 밀치고 지나가기 없기, 새끼손가락으로만 사슬 만들 수 있기 등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