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보 독서록

학교 혁신의 길, 아이들에게 묻다 학교 혁신에 대한 아이들의 이야기 남궁상운, 이현근, 정태식, 강영기, 손수경 저 | 살림터 | 2017년 09월 25일

종보샘 2018. 3. 10. 16:06

학교 혁신의 길, 아이들에게 묻다 학교 혁신에 대한 아이들의 이야기

남궁상운, 이현근, 정태식, 강영기, 손수경 저 | 살림터 | 2017년 09월 25일

http://www.yes24.com/24/goods/49865440

이 책은 실천교육(혁신교육)의 결과, 효과성을 학생들에게 묻는 질적연구 방법을 써서 쓴 책이다. 연수를 통하여 모인 분들이 혁신학교 4곳의 담당교사를 면담하고 난 뒤 졸업한 네 학생들을 만나 비구조화된 심층 면담(반구조화된 면담이다.)을 한 내용을 분석하여 적은 것이다.

책을 다 읽고 난 소감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아쉽다'이다. 

면담내용을 전사하고 부호화하고 범주화하긴 하였지만 일단 1차 자료가 너무 적다. 심층 면담은 1~2회에 그쳤고 연구자의 참여관찰한 부분은 거의 없다. 글쓴이(연구자) 다섯 명은 동계초 교감, 정읍교육지원청 장학사, 이리북초 교감, 학습연구년제 교사, 덕일중 교사로 5년전 남원초, 장승초, 덕일중, 회현중과의 관련성도 적어서 혁신학교에서 학생과 교사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잘 드러내지 못했다. 혁신학교를 통해서 아이들이 이런 부분이 좋더라는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기술되어있는데 그런 자기효능감 향상요인이 혁신학교의 어느 요인과 매칭이 되는지가 두루뭉술하다. 

혁신학교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질적연구, 실천연구를 어떻게 해야할지에 관한 고민을 안고 읽기 보다는 혁신학교에 대한 확신이 잘 서지 않을 때 자기 확신을 강화 할 목적으로 읽기를 권한다. 혁신학교를 실천하는 방법은 현장(독자의 학교)에 있다. 


목차는 아래와 같다.

축하의 글 | 김승환 5

머리말 8
1장 학교 혁신에 대한 아이들의 이야기 15
1. 혁신학교와 아이들 17
2. 아이들에게 묻다 22
3. 아이들이 답하다 25
2장 진짜 공부를 하다 45
1. 진짜 공부? 47
2. 교사, 진짜 공부를 고민하다 52
3. 학생, 진짜 공부로 성장하다 66
3장 따뜻한 관계로 만나다 91
1. 따뜻한 만남은 뭘까? 93
2. 동료는 축복이다 97
3. 아이들과 진심으로 만나요 101
4. 우리끼리 함께해요 118
5. 좋은 만남, 서로 성장해요 125

4장 공동체가 살아나다 131
1. 교육 차원에서 공동체를 회복한다는 것 133
2. 학교, 공동체를 경험하는 공간으로 돌아오다 152
3. 공동체, 수업 속에서 살아나다 178
4. “공동체, 교육을 중심으로 지역사회(마을) 속에서 살아나야…” 196
5장 가슴 뭉클한 학교, 하나쯤의 추억은… 203
1. 혁신은 옳다 205
2. 교사, 존재로 서다! 210
3. 학교, 가슴 뭉클한 공간으로 225
맺는말 236
다시 학교 혁신을 생각하며 241
지금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243
저마다 다른 빛깔로 245
동료와 함께 만들어 가는 새로운 연수를 꿈꾸며 248
실천 연수를 책으로 담아내기까지 251

참고 문헌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