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수업)/종보샘반 7기(2017 5-1)

20170303 교단일기

종보샘 2017. 3. 4. 00:58
[국어]
[국어]
작품속에서 인물의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했다. 
시를 통해 인물의 말과 행동으로 생각을 파악해보고
소설 옹고집전을 통해 옹고집과 스님의 말과 행동에서 생각을 파악해보는 활동이었다. 
아이들은 내가 읽어주는 시와 소설을 들으며 눈으로 글을 읽고 거기서 나타난 말과 행동에서 생각을 추출했는데 말과 행동을 찾아내기는 했지만 스님의 경우 생각이 드러난 말과 행동을 잘 찾아내지 못하고 그저 말과 행동만을 찾아내는데 그쳤다. (사실 오늘 국어시간이 난 제일 재미있었다. 나름 실감나게 읽어준 것 같은데.... 아이들의 반응이나 생각이 궁금하다.)
다음주 어린이회 선거에서 후보자들의 말과 행동을 파악하는 활동을 해봐야겠다. 
[과학]
[과학]



첫 시간이라서 실험실 안전으로 직접 불을 붙여서 간이 소화기를 통해 불을 끄는 방법, 폐수통 사용법, 눈 씻는 법 등을 배웠다. 실험중 온도계와 메스실린더가 깨져서 실제 안전교육을 할 수 있었다. 이 이후로 아이들이 좀 더 주의를 기울였다. 

통합 탐구활동으로 모래를 페트병에 흔들어 온도변화가 나타나는 실험을 했다. 실험 후 후속작업이 중요한데, 이 실험을 하고 궁금한 것, 바꾸고 싶은 것을 찾아내는데 또 수동적이 되었다. 몇 가지 예시를 제시하니 약 세명이 "물과 모래를 섞어서 흔들면 어떻게 될까?" "모래의 양을 달리하면 어떻게 될까?" 등 유의미한 탐구문제를 도출해냈다.
[영어] 전담수업
[체육] 전담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