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 수업(STEAM/프로젝트)

무룡초영재학급일지 201707028

종보샘 2017. 7. 28. 14:53
오늘도 실험 3개를 했다. 이런 영재수업? 특별수업? STEAM수업을 한 지는 여러 해가 되었는데 같은 내용 같은 프로젝트로 한 적이 거의 없었던 것 같다. 매번 새롭게 준비하고 새로운 도전을 한다. 같은 내용일지라도 접근법을 달리한다.
이번 영재캠프의 주안점은 아이들이 주방에서 직접 접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재료들로 실험하고 향후 집에서도 실험해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과 과학적 원리를 제시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찾아보도록 했다는데 있다. 아이들이 오개념을 가질 수 있지만 교사가 검토하면서 적합한 과학적 원리인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해주면 과학적 지식도 학생이 주도적으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1. 막대사탕 결정만들기

 

학생들이 만든 탐구 실험보고서는 다음과 같다.
과학적 원리는 뜨거운 물에 녹은 설탕용액이 식으면서 포화도가 낮아져 결정이 '씨앗'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아래에 흥미로운 자료가 있다.



  1. 젤라틴 플라스틱 만들기

젤라틴으로 젤리만드는 실험이다. 젤라틴과 물의 비율, 따뜻한 물이냐 차가운 물이냐, 무엇을 첨가할 것인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모둠별 실험일지
과학적 원리는 젤라틴이 물에 녹아 고체도 액체도 아닌 겔이나 콜로이드 상태로 되는 것이다. 관련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1. 빨간 양배추 지시약 만들기
빨간 양배추를 못사서 집에 있는 빨간 양파를 가져왔다. 여기서 안토시아닌을 추출하면 되니 그냥 뜨거운 물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면 보라색 지시약이 나온다. 
아이들에게 생활 속 다양한 용액들의 수소이온농도(pH)를 확인해보고 그 색에 따라 pH정도를 나열해 보도록 하였다.
다음은 아이들의 실험보고서다. 
아이들이 수소이온농도를 추측하고 측정하여 확인하고 그것을 배열하는 것이 주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