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1. 우리지역의 문화유산
울산을 한권에 담다
2018년 3월 12일 모둠별로 무형/유형 문화재 알아보고 포스터 형식으로 보고서 작성하기를 하였다.
다음 시간에 조사한 내용에서 내가 했던 질문에 대해 한 가지씩 더 알아오기
동영상으로 자료 추가 조사하기
울산향교
쇠부리축제
학춤
천전리 각석
반구대 암각화
울산 모필장
석남사 승탑
마두희 축제
약사동 제방
벼루장
충남 벼루장 김진한 https://youtu.be/bdHR1hXmnPc
처용무
동헌 및 내아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노력
[핫뉴스] "문화재 훼손은 중죄" 언양읍성 낙서범 '징역 2년' 外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https://youtu.be/CoUTfmPNqyY?t=1m6s
[밀착카메라] 훼손되고 사라지는…'일그러진 문화재' https://youtu.be/soHsrWOR29I
각 지역별 문화유산은 문화유산콘텐츠지도에서 참고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아이들이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활동이 최적인지는 적용하는 교사의 몫이다. 아이들이 검색하는 활동에서 주로 네이버만 찾기 때문에 교사가 먼저 큰 줄기가 되는 자료들을 제시하는 도움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순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검색 등 다양한 경로로 찾는다.
- 모둠에서 유형, 무형 유산 한 가지를 정한다. (학급에서 중복되지 않도록 조절한다.)
- 해당 유형, 무형 유산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포스터, PPT 등 다양한 표현방식을 선택한다.)를 만든다.
- 학급에서 발표를 통해 서로 공유한다.
- 공유하는 과정에서 추가 질문을 받는다.
- 추가 질문을 바탕으로 추가 조사해서 추가 정보를 더한다.
- 추가 질문을 더한 보고서를 게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