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수업)/종보샘반8기(2018 4-1)

사회 4-1-2-1. 우리지역의 문화유산

종보샘 2018. 3. 23. 04:53
4-1-2-1. 우리지역의 문화유산
 
울산을 한권에 담다
 
2018년 3월 12일 모둠별로 무형/유형 문화재 알아보고 포스터 형식으로 보고서 작성하기를 하였다.
 
다음 시간에 조사한 내용에서 내가 했던 질문에 대해 한 가지씩 더 알아오기
 
동영상으로 자료 추가 조사하기
울산향교
쇠부리축제
학춤 
천전리 각석
반구대 암각화
울산 모필장
석남사 승탑
마두희 축제
약사동 제방
벼루장
     충남 벼루장 김진한 https://youtu.be/bdHR1hXmnPc
처용무
동헌 및 내아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노력
     [핫뉴스] "문화재 훼손은 중죄" 언양읍성 낙서범 '징역 2년' 外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https://youtu.be/CoUTfmPNqyY?t=1m6s
     [밀착카메라] 훼손되고 사라지는…'일그러진 문화재'  https://youtu.be/soHsrWOR29I
 
각 지역별 문화유산은 문화유산콘텐츠지도에서 참고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아이들이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활동이 최적인지는 적용하는 교사의 몫이다. 아이들이 검색하는 활동에서 주로 네이버만 찾기 때문에 교사가 먼저 큰 줄기가 되는 자료들을 제시하는 도움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순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검색 등 다양한 경로로 찾는다.
    2. 모둠에서 유형, 무형 유산 한 가지를 정한다. (학급에서 중복되지 않도록 조절한다.)
    3. 해당 유형, 무형 유산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포스터, PPT 등 다양한 표현방식을 선택한다.)를 만든다.
    4. 학급에서 발표를 통해 서로 공유한다.
    5. 공유하는 과정에서 추가 질문을 받는다.
    6. 추가 질문을 바탕으로 추가 조사해서 추가 정보를 더한다.
    7. 추가 질문을 더한 보고서를 게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