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초등학교 영어과의 성취기준

종보샘 2011. 7. 24. 08:34

 이 자료는 초등 영어과의 최신성취기준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올해 무턱대고 전담경영록 자료를 받아서 넣었었는데 나중에 보니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들어있었다. 그래서 3학년에 읽기와 쓰기가 없었던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이런 실수를 하지 않도록 성취기준을 표로 만들어 보았다.
 2008 개정 교육과정이 영어과의 최신 교육과정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총론을 개정한 것이고 영어과는 2008개정으로 3,4,5,6학년 모두 한 시간씩 순증하여 3,4학년 2시간 5,6학년 3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총체적 언어학습을 중시하면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4가지 기능을 총체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그래서 3학년 부터 쓰기가 도입되었다.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듣기

(가) 영어의 소리와 강세, 리듬, 억양을 듣고 식별한다.

(나) 주변의 친숙한 낱말을 듣고 그 대상을 안다.

(다) 인사하기와 같이 쉬운 관용적 표현을 이해한다.

(라) 한두 문장으로 된 쉽고 간단한 지시, 명령을 듣고 행동한다.

(마) 한두 문장을 듣고 해당되는 그림을 찾는다.

(바) 쉽고 간단한 챈트나 노래를 듣고 이해한다.

(사)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를 듣고 이해한다.

(아) 개인의 일상생활에 관한 쉽고 기초적인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나)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한 쉽고 간단한 말을 듣고 이해한다.

(다) 쉽고 간단한 지시, 명령을 듣고 행동한다.

(라)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가 일어난 장소와 시간 등을 안다.

(마) 쉽고 간단한 역할놀이를 듣고 이해한다.

(바) 쉽고 간단한 말을 듣고 단순한 과업을 수행한다.

(사) 지나간 일에 관한 간단한 말을 듣고 이해한다.

(가)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행동이 일어난 순서를 안다.

(나)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

(다)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을 이해한다.

(라) 기초적인 전화 대화를 이해한다.

(마) 실물이나 그림에 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한다.

(바) 간단한 설명을 듣고 과업을 수행한다.

(가)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나)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이해한다.

(다)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의도나 목적을 이해한다.

(라) 앞으로 일어날 일에 관한 간단한 말을 듣고 이해한다.

(마) 이유를 묻고 답하는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바) 대상을 비교하는 쉬운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사) 간단한 전화 대화를 듣고 필요한 정보를 기록한다.

말하기

(가)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말한다.

(나) 주변의 친숙한 대상의 이름을 말한다.

(다) 인사하기와 같은 관용적 표현을 사용한다.

(라)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낱말이나 한 문장으로 말한다.

(마) 개인의 일상생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고 답한다.

(바) 쉽고 간단한 챈트나 노래를 따라 한다.

(사)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에 참여한다.

(아) 한두 문장으로 자기소개를 한다.

(가) 일상생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고 답한다.

(나)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말한다.

(다)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관하여 한두 문장으로 말한다.

(라) 한두 문장으로 지시나 명령을 한다.

(마) 쉽고 간단한 역할놀이에 참여하여 적절한 말과 행동을 한다.

(바) 지나간 일에 관하여 간단히 말한다.

(가) 쉽고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과 목적에 맞게 묻고 답한다.

(나)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요 내용을 말한다.

(다) 단순한 그림이나 상황을 보고 순서에 맞게 간단히 말한다.

(라) 두세 개의 연속된 문장으로 명령이나 요청을 한다.

(마) 기초적인 전화 대화를 한다.

(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에 관해 묻고 답한다.

(나) 간단한 전화 대화를 한다.

(다) 주변의 친숙한 대상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라) 일상생활에 관해 이유를 묻는 말에 간단히 답한다.

(마) 앞으로 일어날 일에 관하여 간단하게 말하거나 대화한다.

읽기

(가) 알파벳 인쇄체 대․소문자를 식별한다.

(나)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이해한다.

(다) 쉽고 간단한 낱말을 따라 읽는다.

(라) 그림, 실물, 동작 등을 통해 쉽고 간단한 낱말의 의미를 이해한다.

(가)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해한다.

(나) 쉽고 간단한 낱말을 소리 내어 읽는다.

(다)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한다.

(라) 들은 것과 일치하는 낱말이나 어구를 찾아 읽는다.

(마) 쉽고 간단한 문장을 따라 읽는다.

(가) 쉽고 간단한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나)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한다.

(다)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는다.

(라) 주변의 친숙한 대상의 이름이나 표지판 등을 읽는다.

 

(가)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

(나) 개인 생활을 소개하는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다) 그림이나 도표가 포함된 쉽고 간단한 글을 읽고 이해한다.

(라) 쉬운 이야기를 읽고 줄거리를 이해한다.

쓰기

(가) 알파벳 인쇄체 대․소문자를 보고 쓴다.

(나) 구두로 익힌 낱말을 따라 쓴다. 

(가)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쉬운 낱말을 듣고 쓴다.

(나) 실물이나 그림을 나타내는 낱말을 완성하여 쓴다.

(다) 짧고 쉬운 낱말을 보고 쓴다.

(가)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나) 예시문을 참고하여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 문장으로 쓴다.

(다) 문장 안에서 인쇄체 대․소문자와 구두점을 바르게 쓴다.

 

(가)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에 관해 낱말이나 어구를 넣어 문장을 완성한다.

(나) 간단한 생일 카드나 감사 카드를 쓴다.

(다) 예시문을 참고하여 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해 짧고 간단하게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