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다양한 수업모형의 적용 방안

종보샘 2011. 7. 19. 20:01
  1. 학습내용에 따른 수업모형

문제 해결 학습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

문제 사태 파악

문제 상황제시

문제 공감

문제 확인

문제의 본질적 원인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의 원인에 대한 잠정적 가설 수립

정보 수집

자료수집

자료를 통해 결론 도출

대안 제시

문제 해결책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

문제 해결책의 평가

적용 및 정리

행동 계획 수립

결과 정리 및 보고

탐구학습 단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일반화 지식을 도출하거나 타당성을 확인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효과적

문제 파악

탐구상황 제시

탐구문제 확인

가설 설정

잠정적인 결론(가설) 설정

탐색

탐구계획 수립

입증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및 평가

일반화

증거를 통해 결론 도출

의사결정학습 단계

학습자가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문제를 합리적인 과정과 절차에 따라 해결하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 형태

결정 상황 확인

문제 상황 제시

결정할 문제 확인

대안 작성

문제의 사실적 측면과 가치 측면 제시

가능한 대안 개발하기

평가 기준 작성

평가 기준에 대한 토의

평가 기준표 작성

대안 평가

기준에 대한 각 대안을 점수화

선정된 대안들의 장, 단점 평가

최종 결정

최종 결정 도출

행동 계획 수립

개념학습 단계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활용해서 그 사례의 속성과 의미를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 획득하도록 하는 학습방법

학습문제 확인

문제제기

선수 개념 확인

속성, 원형, 상황 제시

속성, 원형, 상황제시

개념 정의

속성 및 사례 검토

추가 사례 찾기

속성 분류하기

개념분석

관련 개념 찾기

개념간의 위계 구조 파악

적용 및 정리

자신과 관련된 사례 정리

개념 정의 내리기 - 2차

가치명료화 학습 단계

개인적인 가치를 지도하는 데 적절한 방법

문제 파악

가치 문제 제시

가치 문제 파악

선택

대안의 탐색

최선의 대안 선택

존중

각자의 선택에 대한 의사소통

최종 선택

행위

실천 동기 부여

실천 계획 수립

  1. 협동학습
  • 협동 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
  • 협동 학습의 6가지 기본열쇠
    • 모둠 - 4인 1모둠
    • 협동하려는 마음 - 꼬마 출석부를 통해 서로의 삶을 이해, 모둠 이름 짓기 등을 통해 소속감 형성, 공동체 놀이 등을 통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 수업 운영기술 - 각종 신호; 침묵 신호('짝짝 쉿' 한 손은 입에 한 손은 맹세처럼 올리기) 등으로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관리하며 학습을 안내
    • 사회적 기술 - 다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기술 '사회적 기술 센터'
    • 기본 원리 - '긍개동동'
      • 긍정적인 상호의존 - '제가 잘 돼야 나도 잘 된다' 다른 사람의 성과가 나에게 도움이 되고 나의 성과가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게 하여 각자가 서로 의지하는 관계로 만드는 것
      • 개인적인 책임 - '내가 맡은 일은 내가 잘할게' 학습과정에 있어서 집단 속에 자신을 감추는 일이 없도록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
      • 동등한 참여 - '참여의 기회가 똑같다' 학습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일부에 의해 독점되거나 반대로 참여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는 것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 '같은 시간에 여기저기서' 학습활동이 동시다발적으로 여기저기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
    • 구조(수업모형) - 교사와 학생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