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내용에 따른 수업모형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 | |
문제 사태 파악 | 문제 상황제시 문제 공감 |
문제 확인 | 문제의 본질적 원인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문제의 원인에 대한 잠정적 가설 수립 |
정보 수집 | 자료수집 자료를 통해 결론 도출 |
대안 제시 | 문제 해결책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 문제 해결책의 평가 |
적용 및 정리 | 행동 계획 수립 결과 정리 및 보고 |
탐구학습 단계 | 다양한 자료를 통해 일반화 지식을 도출하거나 타당성을 확인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효과적 |
문제 파악 | 탐구상황 제시 탐구문제 확인 |
가설 설정 | 잠정적인 결론(가설) 설정 |
탐색 | 탐구계획 수립 |
입증 |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및 평가 |
일반화 | 증거를 통해 결론 도출 |
의사결정학습 단계 | 학습자가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문제를 합리적인 과정과 절차에 따라 해결하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 형태 |
결정 상황 확인 | 문제 상황 제시 결정할 문제 확인 |
대안 작성 | 문제의 사실적 측면과 가치 측면 제시 가능한 대안 개발하기 |
평가 기준 작성 | 평가 기준에 대한 토의 평가 기준표 작성 |
대안 평가 | 기준에 대한 각 대안을 점수화 선정된 대안들의 장, 단점 평가 |
최종 결정 | 최종 결정 도출 행동 계획 수립 |
개념학습 단계 |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활용해서 그 사례의 속성과 의미를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 획득하도록 하는 학습방법 |
학습문제 확인 | 문제제기 선수 개념 확인 |
속성, 원형, 상황 제시 | 속성, 원형, 상황제시 개념 정의 |
속성 및 사례 검토 | 추가 사례 찾기 속성 분류하기 |
개념분석 | 관련 개념 찾기 개념간의 위계 구조 파악 |
적용 및 정리 | 자신과 관련된 사례 정리 개념 정의 내리기 - 2차 |
가치명료화 학습 단계 | 개인적인 가치를 지도하는 데 적절한 방법 |
문제 파악 | 가치 문제 제시 가치 문제 파악 |
선택 | 대안의 탐색 최선의 대안 선택 |
존중 | 각자의 선택에 대한 의사소통 최종 선택 |
행위 | 실천 동기 부여 실천 계획 수립 |
- 협동학습
- 협동 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
- 협동 학습의 6가지 기본열쇠
- 모둠 - 4인 1모둠
- 협동하려는 마음 - 꼬마 출석부를 통해 서로의 삶을 이해, 모둠 이름 짓기 등을 통해 소속감 형성, 공동체 놀이 등을 통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 수업 운영기술 - 각종 신호; 침묵 신호('짝짝 쉿' 한 손은 입에 한 손은 맹세처럼 올리기) 등으로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관리하며 학습을 안내
- 사회적 기술 - 다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기술 '사회적 기술 센터'
- 기본 원리 - '긍개동동'
- 긍정적인 상호의존 - '제가 잘 돼야 나도 잘 된다' 다른 사람의 성과가 나에게 도움이 되고 나의 성과가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게 하여 각자가 서로 의지하는 관계로 만드는 것
- 개인적인 책임 - '내가 맡은 일은 내가 잘할게' 학습과정에 있어서 집단 속에 자신을 감추는 일이 없도록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
- 동등한 참여 - '참여의 기회가 똑같다' 학습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일부에 의해 독점되거나 반대로 참여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는 것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 '같은 시간에 여기저기서' 학습활동이 동시다발적으로 여기저기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
- 구조(수업모형) - 교사와 학생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 학급 세우기, 모둠 세우기, 암기 숙달 구조, 정보교환구조, 사고력 신장구조, 의사소통기술구조
- 암기숙달 구조 - 번호순으로/문제보내기, 짝점검/4단계복습, 플래시카드게임, 돌아가며 쓰기, 하얀 거짓말 찾기, 질문 주사위 만들기, 퍼즐 게임/빙고 게임 등
- 사고력 신장구조 - 짝 토론, 모둠 토론, 생각-짝-나누기, 모둠 문장, 역할별 브레인 스토밍, 이야기 엮기, 모둠 단어 짝짓기 등
- 정보교환 구조 - 돌아가면서 말하기, 텔레폰/동심원 구조, 모둠 인터뷰/모둠 의견 만들기, 모둠 노트와 학급 파일 만들기, 칠판나누기, 교실 산책/ 정탐보고서, 전시장 관람, 전문가 그룹만들기 등
- 의사소통 기술 향상 구조 - 발표카드/색깔카드, 칭찬카드, 일방통행/쌍방통행, 가치 수직선, 모양 맞추기 등
협동학습은 최근 각급 학교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수업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곳에서는 협동학습의 기본 체제를 안내하고, 실제 수업 적용 사례를 통해 다양한 협동학습 구조와 모형을 안내하였습니다. 이 자료들은 협동학습연구회의 협조로 제작되었습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버노트를 활용해서 티스토리에 블로깅하기 (3) | 2011.08.10 |
---|---|
초등학교 영어과의 성취기준 (0) | 2011.07.24 |
Ulsan Grand Park weekend Program (0) | 2011.06.07 |
Dylan이 가르쳐준 Anki, Info graphics, divergent thinking (0) | 2011.05.31 |
헌혈유공자 은장 (0) | 2011.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