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태양광 충전기 만들기

종보샘 2013. 8. 22. 14:54
태양광 충전기를 만들기 위해서 다음의 웹페이지들을 참고했다.
태양광충전기 만들기
태양광 충전기 겸 LED 등 자작 후기
심플한 스마트폰 태양광 충전기 제작

이 중에서 '심플한 스마트폰 태양광 충전기 제작' 웹페이지를 참고하여 만들었다.
이전에 솔라보트대회에서 제공받은 태양광전지 4장을 이용해 충전기를 만들었다. 
두개씩 병렬연결하고 그 둘을 직렬연결하였다. 저항은 연결하지 않았다.
그리고 정전압IC(5V 1A)를 장착하고 USB(female)를 연결하였다.
집에서 테스트기를 가지고 확인해보니 5V에 1A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휴대폰에 연결하니 전류량이 낮아 충전이 지연되고 있다는 메시지가 뜨고 약 1시간 동안 측정해본 결과 충전은 미미하였다. 오히려 밧데리에 있는 전기까지 가져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아마도 직사광선을 받아야 5V 1A가 출력이 되고 그렇지 않는 동안에는 약해지는가보다. 밖에서 돌아다는 상황에는 터널도 지나고 그늘도 지나기 때문에 이런 출력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실험해보아야할 것은 '태양광충전기만들기'에서 보았던 쇼트키다이오드를 장착하여 방전 및 역류를 방지하는 것이다. 그래도 안된다면 정전압IC를 제거하는 위험을 감수해야하겠다.

 큰 맘 먹고 시작했는데 원하는 결과가 나질 않아 좀 아쉽다. 전기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아 '만화로 배우는 전기수학'도 사서 읽어보았는데 저항이랑 다이오드 등에 관한 설명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들어간 비용은 정전압 IC 1550원, USB(암) 215원이다. 나머지는 인두기9000원, 납땜용품세트 25200원, 수축튜브세트 3500원으로 총 45,000원 가량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