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에디슨 싱글 플러스(3dison single+) 노즐막힘시 해결방법

종보샘 2015. 6. 16. 09:01
노즐 막힘시 해결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었다. 
  1. 익스트루더 입구에 오일 한 방울 넣어 윤활작용시켜주기
  2. 익스트루더 입구에 필라멘트 굵기만한 봉으로 눌러주기
  3. 익스트루더 분해하고 청소
아래 사진은 1, 2번을 해도 필라멘트가 안들어다서 익스트루더를 분해하고 청소한 사진이다. 

막상 분해해보니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었다. 
필라멘트 삽입구에 불순물이 많아 들어가지 않았었다. 
프린터를 켜고 필라멘트 로딩으로 한 상태에서필라멘트를 넣었다 빼기를 반복하니 시커먼 불순물들이 필라멘트에 붙어서 나왔다. 
 청소를 하고 출력하니 정상적으로 나온다. 

 아래 사진은 이후 출력물

2013년도 모델이라서 그런가 아니면 내가 모델링을 잘못해서 그런가 아니면 내가 G-code설정을 잘못해서 그런가 아니면 bed leveling을 잘못해서 그런가는 불확실하지만 출력이 그리 깔끔하지 못하다.

이름표 stl파일


JONGBO_01.s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