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수업)/2016 체육과학전담

5학년 체육 - 도전활동 도움닫기하여 멀리뛰기(1)

종보샘 2016. 3. 31. 17:00
<준비하기>
준비물 : 줄자, 기록지, 돈까스 놀이용 굴렁쇠나 훌라후프
순서
  1. 아이들 오는대로 돈까스 놀이 소개 및 활동(10분)
  2. 전체 주의집중하여 활동안내하고 시범보이기(5분)
  3. 대기조는 돈까스 놀이하고 활동조는 도움닫기하여 멀리뛰기(25분)

아이들은 기다리면서 재미없어 할 수 있으므로 돈까스 놀이를 소개시켜 준다.
http://isori.net/bbs/BbsView.asp?bbsdiv=6&bbscate=3&regno=1413


<수업결과>

5-1 돈까스 놀이 보다 도움닫기하여 멀리뛰기를 더 선호함. 
5-2 도움닫기하여 멀리뛰기를 두어번 하다가 돈까스 놀이 그룹은 남녀 한팀씩 정도만 남아서 함. 
5-3 도움닫기하여 멀리뛰기를 두어번 하다가 돈까스 놀이 그룹은 남녀 한팀씩 정도만 남아서 함. 

예상했던 것보다 도전활동이 상당히 도전적(?)인 것 같다. 연습할 기회를 많이 주고 잘 못하는 아이가 상처를 덜 받도록 해야겠다. 상처 받는 아이가 약 3명 정도 보였다. 

이번주 내내 점심시간에 아이들과 함께 축구를 하고 있다. 빨간조끼와 연두색 조끼 13개를 준비해서 오늘대로 조끼를 입고 축구를 한다. 아이들이 엄청 좋아했다. 지난주에는 조끼 없이 아이들이 축구하는데 껴서 했었는데 반응이 별로 였다. 공과 조끼를 준비해서 하니 팀 구분도 확실히 되고 좋았다. 단점은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많다는 것. 응원석에서 대기하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 교체를 잘 안해주기 때문에 반칙이라던가 잘 참여하지 않는 아이가 있으면 강제로 교체시켜버리는 것으로 밀어부치며 체계를 잡고 있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니 계속 해야겠다. 좀 힘든데 나도 즐겁다. 자발적으로 하는 거지 학교에서 이걸로 뭐 할려고 하면 당장 그만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