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과학 3단원 렌즈의 이용 단원 첫 시간으로 색깔렌즈 만들기 및 렌즈 자유탐구 시간을 주었다. (방임이 아니다.) 매우 혼잡하고 무질서 해보이지만 아이들은 즐겁게 놀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것을 넘어 새로운 물음을 만들어 내었다.
오목렌즈를 위에 보이는 것처럼 하면 시야가 더 확장된다. 아이들은 "입체적으로, 3디로 보인다."고 표현하며 신기해하면서 즐거워 했다. 여기서 중요한 교사의 발문 "왜 그렇게 보일까?" 아이는 이런저런 설명을 하려다가 결국 교사에게 되묻는다. "왜 그런거에요? 알려주세요." 난 칠판에 눈과 오목렌즈를 그리고 오목렌즈가 없을 때는 빛이 직진하여 눈에 들어오고, 오목렌즈가 있으면 그 빛이 굴절되는 것을 그려가며 설명해 주었다. 그래서 오목렌즈를 눈 가까이에 두었을 때 시야각이 넓어진다는 것을 알았고, 사물이 두 눈 사이의 초점거리를 지나 눈에 더 가까이 오면 상이 두 개로 보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좀 더 인내심을 가지고 학습자들을 지켜보자.
아래 사진은 3디 프린터를 현재 과학실에 두고 프린팅을 하고 있다. 아이들은 매번 신기해하며 출력물들을 탐낸다. 쓰레기 일지라도(필라멘트 부스러기) 가져가려고 하는 요녀석들을 위해서라도 3디 프린트 교육을 해야겠다.
'교사일지(수업) > 2016 체육과학전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학년 과학 2-1-3 2016. 10. 20. (0) | 2016.12.30 |
---|---|
5학년 과학 1-2-3 2016. 12. 1. (0) | 2016.12.30 |
티볼경기지도 5학년 체육 2016. 5월 (0) | 2016.06.01 |
5학년 체육 플레이 스쿠프 수업 (0) | 2016.05.16 |
5학년 체육 도전활동 - 높이뛰기 2016. 4. 7. (0) | 2016.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