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호흡 및 호흡기관
과정
교과서 읽기. 수영할 때 호흡. 일반 호흡. 수영 할 때 호흡요령. 음파음파
호흡 기관 모형으로 실험.
교과서 같이 읽으며 핵심요약.
공기 중의 산소와 내쉴 때 숨의 산소량 21%-17%. 이래서 인공호흡 가능.
실험관찰 정리.
소화기관과 호흡기관 정리하며 기도와 식도가 만나는 곳 구분을 어떻게 하는지 질문. 후두개가 구분. 잘 못하면 사래가 걸린다. 기도폐쇄. 부분 기도폐쇄와 완전 기도폐쇄. 기도폐쇄시 응급처치법-하임리히법 시범을 통한 응급처치법 교육.
호흡기관 동영상으로 마무리.
후기.
같은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도 교사의 전문성으로 그 깊이를 더 할 수 있다. 나는 적십자 응급처치법 강사로 10년 넘게 지도를 해 온 경험으로 과학수업에서 자연스럽게 응급처치 교육으로 넘어갔다. 이것을 통해 교사는 아동을 이해하는 눈을 기르는 것과 동시에 가르치는 내용에 대해 공부해야한다는 것을 느꼈다.
'교사일지(수업) > 2016 체육과학전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 2월 2일 과학수업일지 (0) | 2017.02.02 |
---|---|
5학년 과학 2-1-3 2016. 10. 20. (0) | 2016.12.30 |
6학년 과학 3단원 렌즈의 이용 1차시 교육일지 (0) | 2016.06.01 |
티볼경기지도 5학년 체육 2016. 5월 (0) | 2016.06.01 |
5학년 체육 플레이 스쿠프 수업 (0) | 2016.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