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일지(수업)/2016 체육과학전담

종이비행기 오래 날리기와 통계 값 | 2017년 2월 7일 5학년 과학 수업일지

종보샘 2017. 2. 14. 06:46
수업계획은 다음과 같이 했다.

종이비행기 접는 법
https://youtu.be/GsdJi0B2B78

모둠별로 4종 종이 비행기 만들기
4번, 6번, 8번, 10번 앞부분을 접은 비행기 만들기

역할 1 - 종이 비행기 날리는 사람
역할 2 - 시간 재는 사람
역할 3 - 탐구 일지 작성
역할 4 - 탐구 계획표 작성

준비물 : 초시계, 종이, 일지, 자

실제 수업은 계획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수업 안내 및 역할 분담] 10분
모둠별로 4종 종이 비행기 만들기
4번, 6번, 8번, 10번 앞부분을 접은 비행기 만들기
역할 1 - 종이 비행기 날리는 사람
역할 2 - 시간 재는 사람
역할 3 - 탐구 일지 작성
역할 4 - 탐구 계획표 작성
준비물 : 초시계, 종이, 일지, 자

[종이비행기 접기] 30분
https://youtu.be/GsdJi0B2B78
동영상을 보면서 중간중간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고 도움을 주었다.

[운동장에서 종이비행기 날리기 실험] 20분
4번, 6번, 8번, 10번 앞부분을 접은 비행기 5회 측정
그 결과를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모아서 통계를 내보았다.
20170207 과학종이비행기날리기 실험
[실험자료 정리 및 보고서 작성] 20분
모둠별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아래 링크는 결과보고서 사진이다.

통계 결과를 확인하면서 앞에 2개 반에서는 4번 접은 종이비행기가 가장 오래 날았는데 마지막 반에서 그 평균값이 달라졌다. 마지막 반은 6번, 8번 접은 종이비행기가 가장 잘 날았다. 그 결과로 전체 통계에서 6번 접은 종이비행기가 가장 오래 난다는 결론이 났다. 
아마 마지막 반에는 종이비행기를 오래 날리는 법에 관한 동영상(https://youtu.be/1vbtGiYzO9s)을 보여주었는데 그것이 다른 반 보다 좀더 오래 날리게 된 것인지, 아니면 종이접기 단계에서 좀 더 노하우가 생겨서 잘 지도했는지는 모르겠다.

이 통계치와 지난번 수업의 예를 들면서 실험중심탐구는 실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변수들이 있고, 그 변수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같은 조건으로 백번은 넘게 실험하면서 유의미한 결과값을 얻는 과정이라고 설명해주었다. 최근의 빅 데이터, 데이터 과학도 결국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통계값으로 분석해내는 과학이라고 덧붙여줬다.

초등학생 수준에서 실험중심 자유탐구(자유주제)는 많은 오개념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실험중심탐구과정(교사주도, 지정주제)을 체험해보는 것이 오히려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