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오토데스크 메쉬믹서 AUTODESK MESHMIXER

메쉬믹서 기본사항Meshmixer Basics 삼각형 그물구조에 대하여About Triangle Meshes

종보샘 2018. 10. 21. 08:19

메쉬믹서 기본사항Meshmixer Basics

삼각형 그물구조에 대하여About Triangle Meshes

[영문 출처: https://help.autodesk.com/view/MSHMXR/2019/ENU/?guid=GUID-7B6A26A2-1E8A-4352-99A5-6C4026D5B89D]

Meshmixer는 꼭지점vertices, 모서리edges 및 삼각형triangles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삼각형 그물mesh에서 작동합니다.

  • 꼭지점Vertices은 3D 공간의 점입니다. 색상과 같은 다른 정보를 꼭지점Vertices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 모서리Edges는 꼭지점Vertices 쌍 사이의 연결입니다.

  • 삼각형Triangles은 세 꼭지점입니다.

Meshmixer에서 삼각형을 나타 내기 위해 면(페이스faces)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다만 실제 삼각형은 하나의 면일 뿐입니다). 모서리는 삼각형의 끝을 연결하고, 꼭지점Vertices은 두 개 이상의 모서리가 만나는 점 (삼각형의 모서리)입니다.

우리는 이웃neighbours이라는 용어를 모서리를 공유하는 두 개의 삼각형, 꼭지점을 공유하는 두 개의 모서리 또는 모서리를 공유하는 두 개의 꼭지점이라 부릅니다. 인시던트incident란 용어는 다른 것의 일부인 요소를 지칭하기 위해 인시던트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모서리는 하나 이상의 삼각형에 "입사incident upon"합니다.

그물mesh 경계boundary는 하나의 삼각형에만 입사하는 하나 이상의 모서리입니다. 그물mesh은 하나 이상의 경계가있는 경우 열려있다open라고하고 경계 모서리가 없는 경우 닫혀있다closed라고 합니다.

쉘shell은 연결된 삼각형 집합입니다. 즉, 하나의 삼각형부터 시작하여 표면surface을 벗어나지 않고 다른 삼각형으로 걸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때때로 연결된 구성 요소connected component라고도 합니다.

표면 법선과 접선Surface normal and tangent : 표면surface상의 점에서 접하는tangent 평면plane을 그 점에서 표면surface과 평행한parallel 평면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점에서의 법선normal 벡터vector는 이 접평면tangent plane에 직각인perpendicular 벡터입니다. 법선 벡터는 곡면의 "직선straight out"을 가리키는 벡터로 생각할 수 있으며, 접선은 주어진 점에서 표면의 "가장자리를 따라along" 맞는 평면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UVs / 텍스쳐Texture 좌표 UVs/Texture coordinates : UV 매핑은 2D 좌표를 그물mesh의 각 꼭지점Vertices과 연관시킵니다. 이것은 2D 표면을 3D 표면에 "감싸는wraps"텍스처 매핑을 허용합니다. 텍스처 좌표 또는 UV는 모든 삼각형 꼭지점Vertices에 대한 2D 좌표 집합입니다.

다양체 대 비다양체Manifold vs. non-manifold : 다양체 서페이스에는 그물mesh의 모든 모서리에 하나 또는 두 개의 삼각형이 있습니다. 비다양체 서페이스는 한 모서리에 세 개 이상의 삼각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다양체 그물mesh에는 비다양체 모서리 수가 적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복합체 생성 도구Generate Complex Tool 주제를 참조하십시오.


면 그룹에 대하여About Face Groups

Meshmixer를 사용하면 그물mesh의 삼각형에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태그는 응용 프로그램의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같은 색 태그를 가진 삼각형 세트를 면 그룹face group이라고 합니다.



많은 면 그룹이 있는 토끼

참고 :면 그룹을 보려면 환경 설정창의 메쉬 색상 모드Mesh Color Mode에서 그룹 색상(기본값)을 선택해야합니다.

새로운 면 그룹에 삼각형 세트를 지정하려면,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삼각형을 선택한 다음, 선택 패널Select panel에서 수정Modify > 면 그룹 생성Create FaceGroup을 클릭합니다. 삼각형 세트에서면 그룹 식별자를 제거하려면 삼각형을 선택하고 수정Modify > 면 그룹 지우기Clear FaceGroup를 클릭합니다.

하나 이상의 면 그룹이 있으면 그것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선택Select 모드에서 그룹 내부를 두 번 클릭하여 전체 그룹을 선택합니다. 일부 도구는 면 그룹을 인식합니다. 예를 들어 리메쉬Remesh 도구에서 그룹 경계 보존Preserve Group Borders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경우에도 면 그룹의 모양이 유지됩니다. 다음 예시는 그룹의 안쪽과 바깥쪽에 많은 삼각형이 추가 되더라도 녹색 면 그룹의 윤곽이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메쉬 하기 전Before remeshing

리메쉬 한 후After remeshing

스탬프Stamp 도구는 그물mesh을 세밀하게 구분지어 (꼭지점, 모서리 및 삼각형을 삽입하여)면 그룹에 삼각형을 할당하여 그물mesh에 모양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