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오토데스크 메쉬믹서 AUTODESK MESHMIXER

AUTODESK MESHMIXER 사용법 - 3D 장면Scene

종보샘 2018. 10. 27. 07:25

3D 장면Scene

많은 3D 도구에 비해 Meshmixer의 장면은 매우 단순합니다. 그래도 3D를 처음 접한다면 약간 압도 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3D 뷰포트viewport에서 작업 할 주요 내용을 설명합니다.


장면 객체Scene Objects

Meshmixer는 주로 메쉬mesh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3D 뷰포트에는 다른 여러 유형의 객체가 있습니다.

축(피벗Pivots)

피벗은 장면의 영구 객체로 3개의 직각orthogonal 축과 3D 위치를 "프레임frame"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피벗을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으며 많은 도구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피벗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세 가지 상태의 피벗을 보여줍니다. 노란색 피벗은 "자유로운free" 피벗을 의미하지만 오렌지 피벗은 객체에 "묶여bound" 같이 움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피벗 생성Create Pivot 도구를 참조하십시오.

복합체(컴플렉스Complexes)

컴플렉스는 Meshmixer 3.0에 추가 된 특별한 종류의 메쉬mesh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컴플렉스에는 내부에 메쉬mesh "시트sheets"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서리 루프edge loops에서 표면 메쉬와 결합됩니다. 컴플렉스 메쉬는 non-manifold이므로, 일부 편집 작업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예제를 보여줍니다. 콤플렉스에서 non-manifold 모서리 루프는 초록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X-Ray 셰이더shader를 사용하면 내부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컴플렉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컴플렉스 툴 및 컴플렉스 툴 생성Generate Complex Tool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 메쉬Target Mesh

우리의 도구 중 일부는 "대상target" 객체로 두 번째 메쉬mes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선택된 메쉬mesh를 활성 대상으로 설정하려면 Actions 메뉴의 Set as Target/Clear Target 항목을 사용하거나 `과 ~ 단축키를 사용하여 설정/해제하십시오. 기본적으로 대상 객체는 반투명 파란색으로 나타나지만 원하는 경우 View 메뉴에서 Transparent Target 을 선택 취소하여 단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상 상태는 객체 브라우저Object Browser 항목에도 반영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대상으로 끌어 당기기Attract To Target 도구를 사용하기 전과 후에 대상 개체로 설정된 구체를 보여줍니다.


객체 선택과 표시Object Selection and Visibility

Meshmixer에서, 일반적으로 작업은 선택된 객체에 적용됩니다. 장면에 메쉬mesh가 하나만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두 개 이상의 객체가 있는 경우 올바른 객체를 선택해야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객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 한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중 선택 / 선택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선택하지 않으면 이미지가 왼쪽 아래에 표시된 것처럼 어두운 회색 음영으로 그려집니다.



왼쪽 : 구 개체가 선택되어 표시됩니다. 오른쪽 : 구 개체가 선택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장면의 객체를 숨길 수도 있습니다. 객체가 숨겨져 있으면 오브젝트 브라우저 (아래 참조)를 사용하여 선택할 수 있지만 장면을 클릭하여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선택한 객체를 숨기거나 표시하려면 Ctrl/Cmd+V 단축키를 사용하십시오. 많은 숨겨진 개체가 있고 그 개체를 모두 보여주고 싶다면 Ctrl/Cmd+Shift+V 콤보를 사용하여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보기 옵션View Options

보기 메뉴에는 3D 장면을 구성하는 다양한 설정이 있습니다.

와이어프레임 보기Show Wireframe

와이어프레임 모드를 켜면 장면의 모든 메쉬mesh (아래 그림 중간)에 대해 모든 삼각형 모서리를 검은 선으로 그립니다. 각 개체 당 와이어프레임 모드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w 단축키를 사용하여 와이어프레임 모드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더 두꺼운 와이어 프레임 선을 원할 경우 옵션Options 카테고리의 meshmixer.ini 파일에 "WireframeLineWidth = 2"행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왼쪽 : 경계 가장자리가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가운데 : 와이어 프레임 모드가 켜져 있습니다. 오른쪽 : 경계선과 와이어 프레임이 모두 꺼졌습니다.

경계선 보기Show Boundaries

기본적으로 메쉬mesh의 경계 모서리를 파란색 선으로 표시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이 설정을 사용하여 이 선을 보이지 않게 할수 있습니다. Ctrl/Cmd+Shift+b는 경계선 보기를 켜고 끕니다.

격자 보기Show Grid

이 메뉴 항목을 사용하여 Meshmixer의 평면 격자를 켜기/끄기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Meshmixer는 아래 그림과 같이 확대 할 때 해상도를 변경하는 동적 격자를 사용합니다. 격자 사각형의 기본 치수는 Actions 메뉴> Units를 클릭하여 단위/치수Units/Dimension 특성 패널을 열고 격자 크기Grid Size 설정을 검토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격자 보기

프린터 바닥면 보기Show Printer Bed

Meshmixer로 3D 인쇄 할 때 프린터의 프린터 바닥면(베드, bed)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동 레이아웃 지지대를 세울 경우에 유용합니다. 이 메뉴 항목은 프린터 바닥면을 켜고 끕니다. 프린터 바닥면에는 프린터 이름을 표시하는 앞면에 레이블이 있고 인쇄 부피를 얇게 경계 상자로 표시합니다.

프린터 바닥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