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오토데스크 메쉬믹서 AUTODESK MESHMIXER

선택 도구Select Tool - AUTODESK MESHMIXER 사용법

종보샘 2018. 11. 22. 18:46

선택 도구Select Tool

선택 도구는 아마도 Meshmixer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도구 일 것입니다. 많은 작업은 신중하게 구성된 선택으로 만 수행 할 수 있으므로 이 도구의 기능을 배우는 데 시간을 할애 할 가치가 있습니다.

기본 패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단에서 브러시Brush올가미Lasso 모드를 토글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면 올가미 모드Surface Lasso mode에 대한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브러시 모드를 사용하여 선택한 면 세트를 "페인팅painting"합니다.

세 가지 브러시 모드Brush Modes가 있습니다.

  • 풀기Unwrap 모드는 브러시 주변의 강조 표시되고 연결된 패치를 선택합니다.

  • 구Sphere 모드는 회색 패치를 반투명 구로 대체하고 구 안의 모든 것을 선택합니다. 구 모드의 핵심은 연결 해제 된 영역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이 끊어진 메쉬mesh가 많은 영역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원반SphereDisc 모드는 구를 사용하지만 커서가있는 지점까지 (3D 표면의 일부 경로를 통해) 연결된 면으로 선택을 제한하는 일종의 하이브리드입니다.

하나의 브러시 획으로 일부면을 페인트 한 후 선택 영역에 획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 (일부 면의 "페인트 해제")을 제거하려면 브러시를 적용하는 동안 Shift 또는 Ctrl/Cmd를 누르고 계십시오.

크기Size  슬라이더는 브러시/구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 및 ]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거나 핫박스의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브러시 크기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When the Symmetry box is checked, the brush stamp is applied on both sides of the symmetry plane, which becomes visible as a white line through your model.

대칭Symmetry 상자를 선택하면 모델에 흰 선으로 표시된 대칭 평면의 양면에 브러시 스탬프가 적용됩니다.

대칭Symmetry이 선택되면 오른쪽에있는 도구 아이콘을 클릭하여 대칭 평면의 위치와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칭Symmetry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필터 패널Filters Panel

필터 패널에는 선택 도구의 몇 가지 다른 추가 기능에 대한 제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확장 모드Expand Mode입니다. 이 모드는 다른 기준을 사용하여 기존 선택을 확장 / 축소합니다. Ctrl 또는 Command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이 도구를 적용합니다.

기본 모드는 측지 거리Geodesic Distance입니다. 즉, 선택 항목이 서페이스를 가로 질러 일정한 거리만큼 확장됩니다. 이것은 현재 선택 영역에 버퍼buffer를 추가/제거 할 때 유용합니다. 각도 증가Crease Angle 모드는 두 삼각형 사이의 각 모서리를 가로 질러 선택을 증가시킵니다. 이 기능은 주로 거의 평평한 지역을 빠르게 선택하는 데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꼭짓점 색상 유사점Vertex Color Similarity 모드는 모델의 꼭짓점 색상을 사용하고 선택된 색상의 특정 임계 값 내에있는 색상으로 연결된 영역으로 선택 영역을 확장합니다.

후면허용Allow Back Faces 체크 박스는 서페이스의 뒷면, 스트라이프 패턴이있는 영역 위에 브러시를 적용 할 수있게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구멍 주위를 선택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실수로 구멍의 가장자리에서 벗어난 경우 모델의 다른면에서 선택을 끝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스레드 증가Crease Angle Thresh 슬라이더는 0이 아닌 경우, 선택 영역이 커질 최대 각도를 지정합니다. 그래서 작을 경우, 브러쉬는 가장 뚜렷한 주름을 제외한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큰 경우, 브러쉬는 커서 아래의 면과 거의 동일한 면만 추가합니다. 이 설정에 관계없이 커서 아래의 면이 항상 추가됩니다.


두 번 클릭Double-Clicking

선택 도구 내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두 번 클릭하면 상황에 맞고 양식에 맞는 다양한 바로 가기 동작이 호출됩니다. 면 그룹 색상Face Group Color 모드에서 두 번 클릭하면 커서 아래에있는 전체면 그룹이 선택 항목에 추가됩니다. Ctrl/Cmd 수정 키를 누른 채로 이 작업을 수행하면 면 그룹이 선택 취소됩니다.

꼭짓점 색상Vertex Color 모드에서 이 작업은 일종의 선택 플러드 채우기flood-fill를 수행합니다. 커서 아래 삼각형에 연결된 모든 삼각형이 선택되지만 플러드 채우기는 이미 선택된 삼각형에서 멈춥니다. 따라서 이 실행을 사용하여 선택 영역 경계를 페인트 한 다음 신속하게 내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계 선택Boundary Selection

색상 모드와 관계없이 경계에 인접한 삼각형을 두 번 클릭하면 (강조 표시된 파란색 가장자리 올가미) 경계선에 연결된 꼭짓점이 있는 모든 삼각형이 포함되도록 선택이 확장됩니다 (아래 그림 참조). 이것은 구멍 경계를 선택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며, 이는 스캔 및 "문제있는problem" 메쉬를 정리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선택 교차Select Intersecting

두 번 클릭하면 장면에 있는 다른 객체를 선택 도구로 사용할 수있는 하나 이상의 관련성이 불러와집니다. 장면의 다른 객체를 두 번 클릭하면 해당 객체에 완전히 포함 된 모든 면이 현재 선택 영역에 추가됩니다. 완전히 포함 된 면만 선택되므로 두 번 클릭 한 객체를 숨길 때까지 실제로 변경 사항을 볼 수 없습니다. 다른 선택 도구와 마찬가지로 Ctrl/Cmd 수정키가 이 작업을 반전하여 포함 된면을 선택 항목에서 제거합니다.


브러쉬 단축키Brush Hotkeys

선택 도구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바로 가기 키와 수정 키가 유용합니다. 이 키를 학습하면 Meshmixer에서의 작업 속도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컨트롤 중 일부는 초기 선택을 한 후에 사용할 수있는 수정Modify 하위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도구Select Tool (s). Meshmixer에서 어떤 도구를 사용하고있는지 상관없이 s 단축키는 선택 도구로 점프합니다. 이 단축키는 선택 도구 내부에서 작동하여 활성 선택 항목이 없는 도구를 다시 시작하므로 선택 항목이 작동하지 않으면 다시 시작할 수있는 빠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모두 선택Select All (Ctrl/Cmd+a). 이 콤보는 하나의 메쉬mesh 객체가 선택되어있는 동안 선택 도구 바깥에서 작동합니다.

나가기 도구Exit Tool (Esc). Esc는 선택 도구와 Meshmixer의 다른 많은 도구에서 나갑니다.

사이클 브러시Cycle Brush (q). 반복적으로이 키를 치면 다른 브러쉬 모드가 됩니다.

링 확장/수축Expand/Contract Ring (> <). 이 콤보는 선택 경계에 연결된 삼각형의 다음 "링"을 포함/제외하도록 선택 항목을 확대/축소합니다.

연결된 곳으로 확장Expand to Connected (e). 현재 선택 영역에 연결된 삼각형을 포함하도록 선택 영역을 확장합니다. 부분적으로 선택된 모든 연결 구성 요소가 완전히 선택됩니다.

그룹으로 확장Expand to Groups (g). 부분적으로 선택된 면 그룹을 완전히 선택한 선택 항목을 확장합니다.

반전Invert (i). 현재 선택 항목을 현재 선택되지 않은 모든 항목으로 대체합니다.

연결된 곳 반전Invert Connected (Shift+i). 반전과 같지만 변경 사항을 부분적으로 선택한 연결된 구성 요소로 제한합니다.

면 그룹 생성Create Face Group (Ctrl/Cmd+g). 이 단축키는 선택한 삼각형에 새로운면 그룹을 지정합니다.

면 그룹 지우기Clear Face Group (Shift+Ctrl/Cmd+g). 이 단축키는 면 그룹 색상 모드 인 경우 선택한 삼각형에 지정된 면 그룹을 지우고 표준 그레이 컬러로 기본면 그룹으로 재설정합니다.

경계 최적화Optimize Boundary (o). 이 매우 유용한 작업은 선택 영역의 경계를 "정리clean up"하려고 시도합니다. 경우에 따라 "귀ear"삼각형 (두 개의 선택되지 않은 이웃이 있는 선택된 삼각형)과 "지느러미fins"(두 개의 선택된 이웃이 있는 선택되지 않은 삼각형)이 적용하려는 도구에 문제가됩니다.

경계 최적화는 ear와 fins를 자동으로 선택/선택 해제하며 더 이상 ear나 fins가 발견되지 않을 때까지 반복됩니다. ear와 fins가 종종 인공물을 도입하고 도구가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이렇게하면 많은 경우 결과가 향상됩니다. 예를 들어, 복잡한 구멍을 채우는데 두려운 분홍색 실패 띠가 나타난다면 'o'를 치고 다시 실행하십시오.


표면 올가미 모드Surface Lasso Mode

표면 올가미 모드Surface Lasso Mode는 Meshmixer의 첫 번째 도구 중 하나였으며 버전 1.0으로 돌아 왔습니다. 브러시Brush 선택 모드의 대안으로 많은 그림을 그리지 않아도 표면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Select 도구 패널의 맨 위에있는 브러시Brush/올가미Lasso 토글을 사용하여 표면 올가미 모드를 활성화하십시오. 올가미Lasso 모드에서는 객체의 표면에 하나 이상의 커브를 그려서 선택합니다. 여러 개의 커브를 그리려면 각 커브가 이전 커브의 끝점에 매우 가깝게 시작되도록 맨 끝에서 시작까지 체인을 연결합니다. 그리기 곡선 세그먼트 사이에서 카메라를 이동하여 시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선택을 완료하려면 루프를 닫고 첫 번째 세그먼트의 시작점 근처에서 마지막 세그먼트를 끝냅니다.

루프를 닫으면 위 이미지와 같이 루프 안의 면이 선택됩니다. "안쪽"은 삼각형 수가 적은 쪽으로 정의되므로 잘못된 면이 있으면 반전(i) 또는 연결된 곳 반전(shift-i) 단축키를 사용하여 면을 전환하십시오. 선택이 끝나면 브러시 모드로 들어가서 선택하여 페인트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표면 올가미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표면 올가미는 어떤 경우에는 실패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거나 매우 가는 삼각형이 있는 메시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천천히 그려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화면-공간 올가미 모드Screen-Space Lasso Mode

표면 올가미 외에도 전형적인 2D 올가미들을 그릴 수 있습니다. 선택한 모델이 아닌 배경에서 왼쪽 마우스를 눌러 2D 올가미를 시작합니다. 이것은 올가미를 작동시킵니다.

올가미에는 두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 클릭한 상태유지Click-and-hold 마우스를 놓을 때 완료되는 커서 다음에 자유형 올가미를 만듭니다.

  • 클릭후 놓기Click-and-release를 통해 다각형 올가미를 시작하면 추가로 클릭 할 때마다 시작점을 다시 클릭하여 완료 할 때까지 올가미에 꼭짓점이 추가됩니다.

다각형 올가미에서 결과 선택은 꼭짓점이 올가미 안에 완전히있는 모든 삼각형이 됩니다. 그러나 자유형 올가미의 경우 오른쪽에 표시된 것처럼 커브를 닫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 경우 커브를 모델을 양면으로 "자르는"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선택은 면의 수가 더 적은 면으로 결정됩니다. 이 때 가끔 "잘못된"면이 선택 될 수 있으며, 반전(i) 또는 연결된 곳 반전(shift-i)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면-공간 올가미를 그릴 때마다 기존 선택 사항이 대체됩니다. 올가미를 그리는 동안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현재 선택 영역에 추가, Ctrl/Cmd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해제됩니다.


선택 시각화Select Visible

수정Modify 메뉴에서만 사용할 수있는 선택 작업은 선택 시각화Select Visible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현재 관측점에서 볼 수있는 모든 삼각형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특히 외부에 연결된 내부 공동을 포함 할 수있는 복잡한 3D 스캔의 "외부"셸을 신속하게 선택하는 데 유용합니다.

수정 메뉴를 보려면 초기 선택을 해야합니다. 그런 다음 선택 시각화Select Visible를 선택하면 모든 보이는 면이 추가됩니다. 화면 공간 올가미와 마찬가지로 이 명령을 실행할 때마다 현재 선택 항목을 대체하지만 Shift 수정자로 추가하거나 Ctrl/Cmd 수정자로 뺄 수 있습니다.


선택 자습 영상Select Tutorial Video

Meshmixer 101 비디오 시리즈에는 선택 도구의 기본 작동을 다루는 간단한 자습서가 있습니다. Autodesk Meshmixer 101: Selection에서 비디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선택 하위메뉴Select Submenus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3D 뷰포트에서 객체를 선택하면 선택 패널에 편집Edit, 변환Convert To, 변형Deform수정Modify 이라는 네 가지 하위 메뉴가 나타납니다.

선택 패널과 편집 하위 메뉴 열기


이 하위 메뉴의 명령은 다음 항목에서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