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보 독서록

종보 책거리 9 : <웃지마 나 영어책이야> - 기본 단어 선정이 문제되는 영어단어책

종보샘 2011. 8. 23. 16:16

최근 서점과 도서관을 통해 책들을 좀 보다보니 정말 좋은 책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초등 교육에 있어서 학습지와 문제집, 학원위주의 지루한 학습과는 다른 책들을 통해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정 책으로 커리큘럼을 짜기는 힘들겠지만 이런 책들을 아이들과 학부모, 주변에 알려주다보면 인식이 조금 바뀌지 않을까? 어떤 특정한 교육법이나 학습법을 강요하지 말고 이것저것 관련된 것들을 소개해줌으로써 그것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한다면 말이다. 물론 이런것들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사진도 찍고 copy도 하겠지만 교육용이니 저자들도 좋아해줄 것 같다. 
그럼 이 책을 알아보자.

문덕 지음. 권윤주 올림.
'베스트셀러 <웃지마 나 영어책이야>의 문덕이 아이들을 웃기기 위해 돌아왔다! 
“우리 아이 평생 영어공부 좌우하는 
영어회화 필수 표현과 어휘가 자동으로 기억되는 책” 
『웃지마 나 영어책이야』의 저자 문덕이 이번엔 어린이를 웃기기 위해 일을 벌였다!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영어에 숨 막히고 영어재미 잃어버린 가엽은 우리 아이들에게 재밌는 영단어 이야기로 웃음을 찾아주려 한다. 저자 문덕은 집필 내내 초등학생 딸을 생각하며 ‘즐거운 영어책’ 만들기에 혼신을 쏟았다. 
이 책은 베스트셀러 『웃지마 나 영어책이야』의 주니어 버전으로, 재밌는 이야기 속에 교육부 선정 초등필수단어 458개가 고스란히 녹아 있어 이야기를 읽는 것과 동시에 영단어가 함께 입력된다. ' - 웅진 newrun에서 인용.


표지에 '제8차 교육부선정 필수단어 458'이라고 되어있는데, 이것은 잘못표기된 것이다. '8차 교육부선정'이라는 것 자체가 없다. 7차 교육과정 이후에 2007개정교육과정, 2008개정교육과정, 2009개정 교육과정이 나왔으며 2011년 현재 가장 최신의 영어과 교육과정은 2008개정 교육과정이다. 2008 개정 교육과정에는 3,4학년 120단어, 5,6학년 140단어씩 총 520단어를 권장하고 있다. 

【별표 3】

기본 어휘 관련 지침과 어휘 목록

2. 3~6학년에서는 520 낱말 내를 학습할 것을 권장하며, 기본 어휘 목록에 제시된 초등 권장 어휘 중에서 390낱말 이상을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 7~10학년에서는 각 학년별로 제시된 범위 내에서 학습할 것을 권장하며, 기본 어휘 목록에 제시된 낱말 중에서 75% 이상을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  

8. 기본 어휘 목록에 제시한 어휘는 모두 2,315개이며, 어휘 앞에 *표를 한 어휘는 736개로,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일단 재미있어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에는 동의하지만 단어의 기본 바탕을 잘못 설정한 것 같아 좀 아쉬운 책이다.